계획의 중요성, 이기는 계획은 무엇인가?

창훈 | 전략 | 조회 수 1408 | 2015.12.13. 00:45

계획의 중요성, 이기는 계획은 무엇인가?

 

 

 

 

 

아주 극소수의 학생만이 계획을 세울줄 압니다.

그리고 그들만이 뛰어난 성적을 가져갑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나의 계획을 알고 상대방의 계획을 안다면, 포지션 전체를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베스트무브를 찾는 것은 매우 쉬운일이 됩니다.

 

 

강한 플레이어와 약한 플레이어의 차이는 여기서 나타납니다.

 

사실 오프닝을 배우고 전술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누구나 다 하는것입니다. 그런데 쉽게 흉내낼수 없는 테크닉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계획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이 계획을 세우는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크게 와닿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계획을 세우는 것은 체스플레이어가 익혀야할 가장 중요한 스킬들중의 하나입니다.

 

 

 

noname01.jpg

 

Nezhmetdinov R. – Polugaevsky L. 흑차례

여기서 흑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아마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은 간단하게 캐슬링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또는 몇몇의 플레이어들은 b2폰을 먹으려고 할 것입니다.

 

그런데 두 개의 아이디어들은 모두 불확실한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20...Qxb2 21.a4 이후 백의a1룩은 갑자기 활동적으로 됩니다. 흑은 더 이상 또다른 폰을 먹기도 힘들어집니다. 왜냐하면 21...bxa4 22.Rab1이후 비숍을 먹기 때문입니다.

 

20...0-0 캐슬링을 하는 것은 21.Nh5이후 강력한 킹사이드 공격을 맞이하게 됩니다.

 

 

흑은 백의 g2폰을 공격하는 강력한 b7비숍을 갖고 있습니다. 세미-오픈 g파일은 또한 이를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흑은 g2지점을 압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g3지점에 나잇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렇기에 흑이 20...h5를 하는것입니다. 21.Rae1 h4 22.Qf2 f7폰을 공격하고 Nh1을 피합니다. 22.Rd7 23.Ne2 h3 흑은 b7비숍을 이용하는 반면, 백은 아무것도 한 것이 없습니다. 24.gxh3 Rxh3 25.Ng3 Qd5 24.Bb6 Be5 이제 흑은 Bxg3이후 게임을 이깁니다.

 

흑은 게임을 빠르게, 그리고 쉽게 이겼습니다. 이것이 옳은 계획을 세운 결과입니다. 이기는계획을 세우는 테크닉을 익히게 된다면 여러분은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Lesson 1 - 언제 계획을 세워야하는가?

 

 

 1. 게임을 하기도 전에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과 게임을 하기전에 미리 어떠한 오프닝과 미들게임 포지션이 나올지를 예상하고 계획을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2. 무엇을 해야할지 모를 때 계획을 세울줄 알아야 합니다.

만약에 옳은 수를 찾고 싶다면, 저는 올바른 계획을 먼저 찾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noname02.jpg

Karpov A. – Andersson U. 백차례

 

전형적인 루이로페즈 포지션으로 꽤 복잡한 편입니다.

여기서 강한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생각을 할까요?

 

사실 이러한 포지션에서 많은 선수들은 어려워 합니다. 우선 이러한 생각을 하겠죠. “음... 전개를 완료할 필요가 있어보이네...전형적인 아이디어인 Ng3도 고려중이고... 조금 조심해야 될것이 있어보이는데... 흑은 아마도 퀸사이드폰을 전진하기를 원할 것 같네...”

 

오랜 생각 끝에 백은 16.Ng3를 합니다. 그리고 흑은 16...c4를 하게 되죠. 백은 한번더 흑의 퀸사이드 플레이가 얼마나 센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올바른 계획없이 다음수만을 생각했을 때 생기는 문제입니다.

 

옳은 수를 찾는것만큼 옳은 계획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방금 이 포지션을 어떻게 생각해야만 하는지를 알려드리죠.

 

“센터가 닫혀있기 때문에 나는 플랭크(중앙이 아닌지역)를 공격해야만 한다. 퀸사이드에는 흑이 강하게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공격할 방법이 없어보인다. 나는 킹사이드를 공격할 것이고 기물들을 킹사이드로 가져갈 생각이다. 또한 센터가 닫혀 있기 때문에 폰을 이용해서 공격할 필요성이 있다.
상대방은 아마도 퀸사이드에 카운터플레이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퀸사이드 포지션은 오랫동안 닫혀있으면 좋겠다.”

 

 

실제 게임에서 16.c4로 퀸사이드 포지션을 닫습니다. 16...Rfb8 17.Ne3 Bf8 18.Nf5 백의 계획은 간단합니다. 킹사이드공격을 위해 기물과 폰을 흑킹과 가깝게 위치시키는것입니다.

18...Nd8

 

여기서 백은 어떻게 생각해야할까요?

“계획은 킹사이드 어택입니다. g4-g5는 나잇이 이미 도망가있기에 공격으로써 충분한 효과를 보긴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서 백은 f폰을 전진함으로써 킹사이드에 오픈 파일을 만들어 룩도 킹사이드공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이 백이 19.Nh2를 하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알수있듯이 계획이 제대로 이해된다면 옳은 수를 찾는 것은 쉽습니다.

 

19...Ne8

흑은 e5폰을 f6폰으로 수비할 준비를 합니다. 백은 흑의 대응에 맞서 f4대신 또다른 폰공격인 20.h4를 합니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이것이 백의 베스트 무브인지는 확실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는 그저 백이 계획에 맞게 두는 여러 수중의 하나입니다. 20...f6 21.h5 Nf7 22.Re3 백은 여전히 기물을 킹사이드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실제 게임은 Rg3이후에 끝이 났습니다.

 

 

 

당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무슨 수를 둬야할지 찾아서는 안됩니다.

 

옳은 계획을 찾게 된다면, 그리고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베스트 무브는 간단하게 떠오를것이고 분명 그 수는 매우 강력할 것입니다.

 

 

1. 오프닝이후에는 계획을 고민해야만 합니다.

오프닝에서는 몇가지 주요한 원칙들을 지키며 쉽게 뒀을 것입니다. 게다가 오프닝 이론들이 이를 도와줬겠지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금방 둘 수 있고 쉬웠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들게임 초반부터 상황은 달라집니다. 포지션은 복잡해졌고 고려해야될것들이 많아집니다.

오프닝이 끝났고 미들게임이 됐다고 생각된다면 계획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또한 계획을 만들기위해서 꽤 시간을 투자해야만 합니다(5-15분)

그런뒤에 빠르게 두면 됩니다

 

 

2. 포지션이 바뀔 때, 계획은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포지션이 바뀌는 경우는 2가지입니다.

- 교환

- 폰 움직임

 

 

 

 

noname03.jpg

흑 차례

 

이 포지션은 아까 그 루이로페즈 게임입니다. 여기서 게임은 22...Ng5 23.Nh4 Qd8 24.Rg3 Nc7 으로 진행되었고 바뀐 것은 많이 없습니다. 25.N2f3 이후에 흑은 폰을 움직이게 됩니다. 25...h6

 

이 순간 백은 계획을 다시 생각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해야만 합니다

“내 계획은 여전히 유효한가? 아니면 바꿔야만 하는가?”

 

이 포지션에서 25...h6은 킹사이드에 밝은칸 약점을 만들어 냅니다. 그렇기에 백은 공격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게 됩니다. 백은 이러한 약한지점(f5와 g6지점)에 나잇을 놓으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은 흑의 밝은비숍을 교환해내는 것이 좋습니다. 흑의 약점을 지켜줄 수비기물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백은 Bc2-d1-g4를 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모두 성공하게 됩니다.

 

 

 

 

 

 

Lesson 2 - 어떻게 계획을 만드는가?

 

 

올바른 계획세우기는 2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공격할 곳(목적)을 먼저 정해야 한다

2. 어떻게 그곳(목적)을 공격할지 정확한 방법을 찾는다.

 

기본적으로 공격할 곳은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 센터

- 킹사이드

- 퀸사이드

 

그런데, 실제 게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곳은 “센터”입니다.

 

센터는 체스보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중앙화된 기물은 굉장히 활동적이며 상대 기물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게다가 센터에 있는 기물은 쉽게 플랭크(중앙이 아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당신이 센터를 공격해야 되는 이유입니다.

센터공격은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플랭크 공격보다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플랭크공격은 센터공격으로 카운터하라“라는 포지션플레이 원칙이 괜히 만들어진게 아닙니다.

 

당신이 만약에 센터를 공격할 수 있다면 - “센터를 공격하십시오

 

 

 

noname04.jpg

전형적인 시실리안 포지션입니다. 흑은 오프닝을 거의 완료했으며, 슬슬 미들게임 계획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흑에게는 몇가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열린 c파일을 이용하거나,

b폰을 전진하거나(b5-b4),

중앙폰을 전진하거나,

Nd7을 하여 g7비숍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아마츄어들은 어떤 계획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 합니다.

 

쉬운 해결책을 알려드리죠. 아까 말한 중요한 원칙입니다.

당신이 만약에 센터를 공격할 수 있다면 - “센터를 공격하십시오

 

13...Rfd8 d5를 준비합니다

14.Qd2 Qc7 예방수입니다. Nd5의 위협으로 벗어납니다.

15.Rac1 실제는 이렇게 두어졌지만 강한 플레이어였다면 15.Rad1을 두었을 것입니다. 상대가 센터플레이를 할 것을 알았다면 그에 맞게 충분히 센터에 힘을 비축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15...e5 센터에 공격을 시작합니다.

16.b3 d5 중앙플레이에 알맞은 수입니다. 이제 흑은 주도권과 매우 편안한 포지션을 가집니다.

 

17.ed e4 (17.bc? de 흑이 매우 유리)

흑의 모든 수는 센터공격과 연결됩니다.

18.Ne4(18.Be4 Ne4 19.Ne4 Bd5)

18... Nd5 19.bc Ne3 20.Qe3 Bd4 흑이 이깁니다.

 

 

 

 

 

 

 

 

센터 공격은 플랭크공격보다 더 힘이 있습니다

 

 

noname05.jpg

백 차례

 

이 게임에서 백은 평범한 수인 21.Qd2를 했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 게임에서 백은 플랭크 공격을 하기위해 21.Nh5를 둡니다. 그래서 결국 21...Ra1 22.Qa1 Ra8로 흑에게 템포를 주며 오픈파일을 내줍니다.

23.Qc1 Nc5 흑은 백의 센터를 향해 카운터공격을 시작합니다.

24.Rg1 Ne7 e4폰을 공격합니다.

25.Neg3 실제 이 게임은 속기였지만 흑은 좋은 수를 찾기가 매우 쉬웠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굉장히 중요한 원칙

“상대방이 플랭크 공격을 한다면, 센터공격으로 카운터하라”를 따르면 되기 때문입니다.

 

25...d5 26.e5 Ne4 27.Kh2 Rc8 28.Ne4 dxe4

백의 플랭크 공격은 실패합니다. c2폰이 매우 약합니다.

 

 

센터플레이가 그렇게 중요하다면 센터에 폰을 놔둬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센터 지점을 얼만큼 컨트롤하느냐가 중요할 뿐입니다. 폰으로 센터를 컨트롤할지, 기물로써 센터컨트롤을 할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오프닝 님조인디언 디펜스(1.d4 Nf6 2.c4 e6 3.Nc3 Bb4)를 살펴보면 흑은 센터에 폰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나 센터지점을 충분히 컨트롤하고 있지요.

 

여기서 일반적인 진행 4.Nf3 b6 5.e3 Bb7를 해보면 흑은 여전히 d5,c5를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기물들로써 센터를 충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지션은 동등합니다.

 

여기서 또다른 질문이 생깁니다.

 

센터이점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센터이점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센터에서 공격을 이어나갑니다.

- 지나친폰을 만들고 그것을 전진합니다.

- 상대포지션을 밀치고 나아가 압박합니다. 그리고 킹을 향해 직접 공격하거나 기물을 먹습니다.

 

noname06.jpg

백 차례

 

백은 센터에 이점이 있고 지나친폰으로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14.d5 바로 실행에 옮깁니다.

14...ed 15.ed Ba6 16.d6 Qd7 17.Ba6 Na6 18.Rfe1

백의 지나친폰은 그 자체의 가치뿐만 아니라 영역이점과 흑의 포지션을 불편하게 만들고 기물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효과도 가집니다. (왜냐하면 흑은 이 지나친폰은 봉쇄하는데 기물을 사용해야 되기 때문)

 

18...c4 19.Qd5 Nc5 20.Re7

백은 이 지나친폰을 이용해서 게임을 쉽게 이겼습니다.

 

 

센터이점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두 번째 방법이 있습니다.

 

2) 플랭크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센터에 이점이 있는동안에 우리는 더 많은 영역과 컨트롤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플랭크로 공격을 전환하기가 쉬워집니다. 센터를 내준 쪽 입장에서 보면 영역이 적고 기물을 움직일 공간이 부족하다면 플랭크로 전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noname07.jpg

백 차례

 

비록 백은 센터영역을 가지고있긴 하지만 센터에서 계속 공격을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은 플랭크로 공격을 전환시켜야만 합니다.

 

20.g4를 둡니다. 백은 이 수와 함께 킹사이드공격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흑은 이러한 킹사이드공격을 카운터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백의 강력한 센터때문)

 

20...a6 21.Qf2 백은 이제 h4와 g5를 두며 공격을 할것입니다. 흑은 그동안에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실제 게임은 21...b5 22.Qc5 Nc4 23.Bh7 Kh7 24.Qf8로 백이 쉽게 이겼습니다.

 

 

공격방향은 3가지라고 했습니다. 센터, 킹사이드, 퀸사이드.

그렇다면 다음 질문입니다.

도대체 언제 플랭크공격을 선택해야 하는가?”

 

플랭크 공격을 할수있을때는 3가지입니다.

 

1) 중앙이 닫혀있을 때

중앙이 폰체인 구조이거나 중앙에서 플레이하지 못할 때 플랭크공격을 시작해야만 합니다.

 

2) 중앙에서 이점을 가져갔을 때

중앙을 공격했고 중앙에서 이점을 가져갔을 때, 우리는 플랭크공격으로 전환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에 대부분 중앙을 가진 쪽이 좋은 찬스를 가집니다.

 

3) 센터컨트롤이 충분할 때, 그리고 상대방이 중앙에 반격할 수가 없을 때

중앙에 아직 이점을 못 만들어냈는데 센터컨트롤은 충분하다고 느껴진다면 플랭크공격을 생각해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플랭크공격으로의 전환이 포지션을 오픈시켜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이 상황은 매우 어려운 결정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센터에 힘이 충분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noname08.jpg

백 차례

 

여기서 백은 11.h4와 함께 킹사이드로 공격을 시작합니다.

가능한 계획중의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백은 센터컨트롤이 충분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포지션에서 플랭크공격을 하겠다는 판단은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센터포지션을 열수있는지 아닌지, 열것인지 아닌지를 잘 판단해야만 합니다. 플랭크공격을 하는동안에 센터가 부서지거나 센터가 열리면 플랭크공격은 실패하기 십상입니다.

 

이 포지션에서 흑은 조만간 ...d5를 통해 포지션을 열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센터가 그렇게까지 열리는 것은 아닙니다. 백의 c2비숍과 e3나잇이 d5지점을 잘 컨트롤하고 있어서 최종적으로는 흑의 d파일은 열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흑이 오픈 포지션을 만들기가 쉽지 않는 점과 흑이 센터카운터를 시작할 거라는걸 예상할수 있습니다.

이것이 백의 플랭크 공격이 옳았다는 이유입니다.

 

사실 이러한 판단은 매우 심사숙고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플랭크공격을 하기 전에 포지션을 매우 정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게임은 11...Qc7 12.Ng5 d5 13.f3입니다.

백의 2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g4를 예방하며 h5지점을 공격할 준비를 합니다. 또한 센터컨트롤을 더 증가시킵니다.

 

플랭크로 공격을 하고 있는동안에도 최대한 센터컨트롤을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13...Rad8 14.g4 de 15.fe

흑은 센터를 열려고 합니다. 백은 센터를 닫으려고 하겠죠.

15...h6 16.Qf3 잘 알려져있는 전술아이디어입니다. 희생을 허락하고 오픈h파일을 얻으려는겁니다.

16...Be8 17.Bc2 백은 센터컨틀롤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17...Nd7 18.Nh3

백은 킹사이드폰을 전진시킬 준비와 Nf2로 센터를 수비시킬 수 있는 옵션을 가져갑니다.

18...Nc5 19.Nf2 b5 흑은 실제로는 무언가 하는 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백의 센터는 매우 강합니다.

20.g5 h5 21.Nf5 자연스러운 희생입니다. 흑킹 주위의 수비를 무너뜨립니다.

21...gf 22.ef f6 23.g6 Ng6 24.fg Bg6

백은 새로운 오픈g파일으르 가집니다.

25.Rg1 e4 흑은 오픈 포지션을 만들기위해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시도해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얻어가는 것이 없습니다.

26.de Kh7 27.Rg6 Kg6 28.Qf5 백은 c5나잇을 먹은뒤 여전히 강한 공격을 이어나갑니다. 게임은 곧 끝났습니다.

 

 

 

 

 

 

 

 

 

 

 

정리

 

 

계획은 2가지 단계로 만들어집니다.

1. 공격할 장소를 정한다

2. 어떻게 공격할것인지 방법을 정한다

 

 

 

공격할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센터

2. 킹사이드

3. 퀸사이드

 

실제에 있어서는 “센터”를 가장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핵심 원칙

만약에 센터를 공격할 수 있다면 - 센터를 공격하십시오

 

 

 

만약에 다음 3가지 타입의 포지션이라면, 플랭크공격을 해도 괜찮습니다.

 

1. 센터가 닫혀있을 때

2. 센터에 이미 이점을 가져갔을 때

3. 센터컨트롤이 충분한 상태이고, 상대가 반격할 수가 없을 때

 

 

 

  • |
  1. noname01.jpg (File Size:71.7KB/Download:56)
  2. noname05.jpg (File Size:69.9KB/Download:55)
  3. noname02.jpg (File Size:82.4KB/Download:53)
  4. noname07.jpg (File Size:65.0KB/Download:54)
  5. noname03.jpg (File Size:82.5KB/Download:52)
  6. noname06.jpg (File Size:69.2KB/Download:64)
  7. noname08.jpg (File Size:73.4KB/Download:52)
  8. noname04.jpg (File Size:69.4KB/Download:59)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QGD 2016.01.18. 16:25

그러면, 중앙이 닫혔을때, 어떤 사이드로 공격해야 할까요?

창훈 2016.01.19. 15:17

킹사이드와 퀸사이드중 자신에게 이점이 있거나 상대방에게 약점이 있는 곳으로 공격하면 됩니다.

이점이라고 한다면 폰이 더 전진되어있는 영역이점 혹은 열린파일이 있는곳, 기물이 좋게 위치된 곳 등등의 불균형들을 말합니다.

또한 약점이라고 한다면 불안한 킹위치이거나 안좋은 폰구조, 또는 약한지점 등등의 불균형들을 말합니다.

Champion 2016.04.05. 23:28

좋은 글인 것 같아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본 건 아니지만). 다만 기본이 탄탄하게 잘 되어있지 않으면 사상누각이라는 것... 여러 번 느꼈습니다.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4 게임분석 [체스 프로 대국 해설] 카루아나(체스 세계랭킹 2위) vs 나카무라(체스 세계랭킹 15위) 천명신화 19.07.04. 124
53 오프닝 [오프닝 강의] 나이트를 희생하며 화려하게 공격하는 Fried Liver Attack! #1 기초이론 천명신화 19.07.04. 100
52 게임분석 [체스 명국 해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체스 경기를 알아보자! 폴 모피의 오페라 게임! 천명신화 19.06.20. 128
51 오프닝 [체스 오프닝 초급 강의] 지우코 피아노 피아니시모, 캐슬링 빨리하다가 핀에 당해요!! 천명신화 19.06.20. 97
50 전략 체스 전략강의 (5)마이너피스싸움3(나잇vs비숍) 창훈 19.06.04. 118
49 전략 체스 전략강의 (4)마이너피스 싸움2(나잇vs비숍) 창훈 19.05.25. 91
48 전략 체스 전략강의 (3)마이너피스 싸움(나잇vs비숍) 창훈 19.05.16. 128
47 전략 체스 전략강의 (2)올바른 사고과정 창훈 19.05.08. 149
46 전략 체스 전략강의 (1)전략이란 무엇인가? 창훈 19.05.08. 203
45 오프닝 1.e4 오프닝 백 레파토리 (5)시실리안 기본정보, 시실리안 나이도프 [6] 창훈 16.07.01. 2037
44 오프닝 1.e4 오프닝 백 레파토리 (4)오픈게임 - 필리도어, 페트로프 [2] 창훈 16.06.06. 1167
43 오프닝 1.e4 오프닝 백 레파토리 (3)오픈게임 - 2나잇디펜스 창훈 16.05.30. 666
42 오프닝 1.e4 오프닝 백 레파토리 (2)오픈게임 - 지우코피아노 [7] 창훈 16.05.28. 1371
41 오프닝 1.e4 오프닝 백 레파토리 (1)강의소개, 오프닝 기본상식 [3] 창훈 16.05.28. 1144
» 전략 계획의 중요성, 이기는 계획은 무엇인가? [3] 창훈 15.12.13. 1408
39 기타 체스를 향상시키는 열가지 방법 [3] 창훈 15.06.12. 2031
38 오프닝 안 좋은 오프닝의 대명사 "다미아노 디펜스(1.e4 e5 2.Nf3 f6)" [5] 창훈 14.02.26. 1188
37 엔딩 비숍+나잇 체크메이트 [3] 창훈 12.07.23. 1081
36 게임분석 피셔 [Byrne vs Fischer] 1963, Grunfeld Defence [2] 창훈 12.07.23. 783
35 오프닝 세미슬라브 디펜스 메인라인 이해하기 [4] 창훈 12.07.16. 810